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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일본인이 한국을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

by J&S 2022. 1. 30.

[머니위버] 오늘은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의 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특히 일본은 현재 케이팝 이전의 한류부터 꾸준히 즐기고 있는 국가인데요. 비록 한국에 적대적인 극우 세력이 있지만, 그만큼 한국 문화를 즐기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화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일본인들 사이에서 의외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제품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대한민국의 자존심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원래 일본은 전자 제품에 강한 나라입니다. 소니, 파나소닉, 샤프와 같은 일류 브랜드를 소유한 국가인데요. 하지만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강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일본에서 점유율이 높은 스마트폰은 무엇일까요? 바로 '애플 아이폰'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이 무려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무려 46.5%나 될 정도로 높다고 하는데요.


    반면 2016년에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점유율은 3.4%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21년 기준으로 두 자릿수 점유율인 11.1%을 기록하였고 3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일본 점유율이 증가한 것일까요? 일본의 중장년층들은 아날로그 문화를 겪으면서 자라온 세대입니다.

    삼성만의 쉬운 인터페이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이 미숙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폰 같은 경우에는 초기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어려운 구조입니다. 반면에 삼성 같은 경우에는 초기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쉬운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일본 같은 경우에는 IT 기술의 발전 속도가 현저히 한국에 비해 느린데요. 그렇기 때문에 5G의 도입이 매우 느리다고 합니다. 지난해인 2020년에 5G 스마트폰 출하량은 625만 3000대로 그 중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20.8%를 차지하여 일본 5G 시장을 선점 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 한류 K-POP 열풍

    두 번째 이유는 한류 문화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 꾸준하게 방탄소년단이 삼성 갤럭시의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방탄소년단 에디션을 출시하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일본의 젊은 세대들 또한 아이폰보다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먹방 1순위
    '치즈 핫도그'

    일본에서 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한국 먹거리가 있습니다. 신오오쿠보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인데요. 바로 치즈 핫도그입니다. 지금은 코로나의 여파 및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남에 따라 인기가 식긴 했지만, 여전히 일본 10~20대 사이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죠. 한국에서는 명랑 핫도그가 인기이지만 일본에서는 아리랑 핫도그가 인기라고 하는데요.

    하마베 미나미의 최애 푸드

    저는 한국에서 아리랑 핫도그를 본 적이 별로 없는데 한국에서도 약 60개의 매장이 있는 인기 핫도그 매장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일본 유튜브에서 한국 핫도그를 먹는 콘텐츠가 인기라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일본 유명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하마베 미나미가 한인타운 신오오쿠보에 가서 한국 핫도그를 먹는 방송을 찍어 큰 화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그녀는 한국 핫도그를 맛보자 "이거 진짜 맛있어.", "치즈가 맛있어"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일본 218만 유튜버 및 배우의
    '한국 화장품' 사랑

    일본의 유명 배우이자 모델인 혼다 츠바사는 21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인플루언서인데요. 최근 자신의 유튜브에 그녀가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을 리뷰한 적이 있었는데요.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 11개 중 7개가 무려 한국 화장품이어서 화제가 됐었죠. 한국 문화가 일본에 스며들면서 한국의 아이돌이나 배우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인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모든 산업에서 경제적 손실이 심한데요. 또한 일본 내의 반한 감정도 어느 정도 만연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세대로 갈수록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일본 수출에 큰 성과를 거두고 갈수록 수출액 증가폭이 커지고 있다고 할 정도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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