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HUG 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한도

by J&S 2022. 9. 9.

요즘처럼 집값, 전셋값이 많이 오른 시기에는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상품 중 하나인 주택도시보증공사의 허그 안심전세대출이 있는데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HUG 허그 안심전세대출이란?

     

    HUG 안심전세대출은 전세보증반환금 및 원리금 상환을 임차인과 HUG가 함께 감당하는 보증 상품입니다.

    전세금에 대한 보증을 서주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중 하나가 HUG 안심전세대출입니다.

     

    전세금 반환보증(집 주인으로부터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때, 보증 기관에서 책임지고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는 주거안정 보증상품)에는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HF 한국주택금융공사", "SGI 서울보증"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내용

    대출 취급 금융기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이렇게 있습니다.

     

     

    보증신청 기한

    전세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신규) 전세계약서상의 잔금지급일과 전입신고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갱신) 갱신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대상 주택 유형

     단독, 다중, 다가구, 연립, 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이며, 공관, 가정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은 보증 대상이 아닙니다.)

     

    HUG 허그 안심전세대출 보증조건

    전세보증금의 경우 수도권 7억 원 이하, 그 외 지역은 5억 원 이하이며, 전세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택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 계약서상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그 외 나머지 조건의 경우 위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UG 허그 안심전세대출 보증한도

    주택별로 다르며 전세보증금의 80% 이내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금액의 80% 이내 중 적은 금액으로 적용되는데요. 이때, 신혼부부, 청년 가구, 배당이의 소송자 가구는 90% 이내로 적용됩니다.

    전세보증금의 경우 전월세 계약이라면 보증기간 전체에 해당하는 월세 합계액을 차감하게 됩니다.

     

    전세보증반환보증금액의 한도

     '주택 가격(100%) - 선순위 채권'으로 선순위 채권이란 전세보증금보다 우선변제권이 인정되는 담보채권을 의미합니다.

     

    보증한도 90%까지 가능한 신혼부부, 청년 가구, 배당이의 소송 당사자 가구

    • 1. 신혼부부 : 연소득 6,000만원 이하, 혼인기간 7년 이내(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포함)
    • 2. 청년가구 : 연소득 5,000만원 이하(배우자 포함),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가구
    • 3. 배당이의 소송 당사자 가구 : 직전 임대차계약에서 피보증인 또는 배우자가 배당이의 소송 당사자가 된 가구
    • 끝으로 보증한도가 배우자를 포함하여 보증신청인이 1주택자인 경우, 2억원을 초과할 수 없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제출서류

     

    전세계약 관련 서류로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원본(공인중개사 날인 필수), 소득확인 서류로 직장인은 연간 소득확인서류 및 재직증명서, 자영업자는 연간 소득확인서류 및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조회서 사본 이렇게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회배려계층 보증료 할인 제출서류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주택도시보증공사 홈페이지 참고 바랍니다.

     

    사회배려계층

    저소득가구, 다자녀가구, 장애인 가구, 고령자 가구, 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국가유공자, 의사상자, 모범납세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