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 정리

보건증 발급방법 완벽 정리

by J&S 2021. 10. 7.

쉽게 접할 수 있는 카페나 식당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보건증 발급에 대해 한번 검색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위생이 중요시 되는 업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 및 감염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보건증 발급을 반드시 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보건증을 발급하는 방법과 비용, 준비물, 발급하지 않고 근무했을 시 발생하는 과태료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보건증이란?


    과거에는 보건증으로 불렸으나 현재는 건강진단결과서로 칭합니다. 이는 식품위생법 제40조에 의해 규정된 것으로, 요식업종, 유흥업소, 집단 급식 등의 식품 제조 업체 등 식품 위생이 필수 불가결하게 적용되는 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입니다.

    기존에는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여 검사 및 발급을 받을 수 있었으나 현재는 코로나 19사태로 인하여 잠정 운영 중단한 곳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보건소에 문의하여 가까운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 병원을 안내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병원 보건증 발급 과정

     

    1. 검사 신청 방법


    신분증을 지참한 후 가까운 보건소 또는 민간위탁 기관에 방문합니다.

    • 보건증 발급 준비물 : 성인은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수 있으며, 청소년은 청소년증 및 학생증, 여권을 제시합니다.

    해당 기관 방문 후 건강진단결과서 신청서(보건증 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뒤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과 함께 접수합니다.

    2. 보건증 발급 수수료


    보건증 발급 비용은 보건소의 경우 1,500원에서 3,000원이 발생하며 병원에서 진행할 경우 기관에 따라 2만 원까지 발생합니다. 또한 재발급을 희망할 시 발급 비용 300원을 지급합니다.

    3. 보건증 발급 소요 시간

    건강진단결과서의 경우 대변의 세균 배양 및 판정 등에 따라 시일이 소요되므로 약 5일 이후에 발급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4. 보건증 유효기간


    기본적으로는 발급일로부터 1년으로 유효기간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유흥업종 종사자의 경우 3개월, 집단 급식 시설 종사자의 경우 6개월입니다.

    5. 검사 종류


    1) 폐결핵 검사 : 폐결핵의 보유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시행합니다.

    2)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 전염 가능 여부를 위해 양손을 앞뒤로 검사합니다.

    3) 장티푸스 검사 : 이는 분변 검사로, 항문에 검사용 면봉은 2.5cm 삽입하여 채취합니다.

    4) 유흥업소 종사자의 경우 성병 및 에이즈 검사 항목을 필수로 추가하여 시행합니다.

    5) 집단 급식소 종사자의 경우 세균성 이질 검사를 추가 진행합니다.

    3. 병원 보건증 발급 비용, 유효 기간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마찬가지로 1년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까지 걸리는 기간은 검사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혈액검사의 경우는 1,2일이면 발급이 가능하고 보건소와 같은 면봉검사 같은 경우에는 최소 3일에서 5일까지 걸립니다.

    발급 비용은 각 병원마다 틀리지만 보통 2만원~5만원 선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저렴하게 발급하려고 하시는 분이면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보건증을 발급하시면 일반 병원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BEST 5 정리!

    [머니위버] 이전과 다르게 일자리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 일컫는 무직자(학생, 주부 등)는 대출이 거의 불가능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오늘날엔 복잡한 서류와 절차 없이 낮은 금리

    prism45.tistory.com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총정리 (+정부24,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동사무소, 영문, 발급 거부

    [머니위버] 오늘은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 직장을 떠나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하려고 하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경력증명서다. 대부분은 알고 있지만

    prism45.tistory.com

     

    2022 대체공휴일 일정 확정 정리 (+추석, 한글날, 적용가능 사업장)

    2021년 같은 경우에는 쉴 수 있는 공휴일(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이 주말과 겹치는 등의 악재가 있었다. 직장인, 학생에게 매우 희소식이다. 이에 국회는 지난 29일, 대체공휴일을 부

    prism4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