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완벽 정리 (+ 접수 방법 응시료 기출문제)

by J&S 2022. 10. 10.

 

 

즘에는 비교적 정년기간이 긴 '실버 직업'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게 되면서 더 오랜 기간 동안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실버 직업'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요양보호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곧 다가오고 있는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뿐만 아니라 공부법, 기출문제, 코로나 변동사항 등 다양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요양보호사란?

    먼저, 요양보호사 라는 직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과정에서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

     

    다시 말해 주로 생활복지시설또는 재가서비스를 통해  방문한 가정에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이나 일상생활 부분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바로 요양보호사의 일입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일은?

    -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 의사 간호사 및 가족들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요양보호서비스 계획을 세움
    - 대상자의 청결유지 식사 및 복약 보조 정서적 지지 배설 운동 환경관리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
    -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 측면에서의 지원이나 배설 입욕 식사 등신체 보조 혹은 일상생활 중 어려움에 대해 조언

     

     

     

     

    요양보호사가 되려면?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보호사 양성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을 취득하여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한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대해 아래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해당 자격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기관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때 경력자 또는 국가자격소지 유무에 따라 이수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필요 교육 이수 시간은?

    2022년 까지는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 교육시간이 240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80시간이 확대된 총 320시간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에 치매전문교육을 포함시킨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치매전문교육은 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는 현직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고령층 인구가 늘어나면서 치매 질환을 가진 어르신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치매라는 질환 자체가 일반 어르신에 대한 접근 방식이 아닌 전혀 다른 접근 방석과 대응이 요구되므로 치매전문교육을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에 포함시켜 진행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과목은?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과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필기와 실기 2가지 시험을 봐야 하며, 요양보호론 및 요양보호에 모든 것을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
    과목
    문항 수
    출제유형
    필기
    요양보호론
    35문항
    객관식 5지선다형
    실기
    요양보호에 관한 것
    45문항

    [요양보호론 :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

     

    요양보호사 합격 기준은?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 둘 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득점하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합격률은?

    요양보호사는 2019년 평균 87.3%, 2020년 평균 86.3%, 2021년 평균 90.8%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은?

     

     

    2023년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 방식이 변경됩니다. 내용 자체가 바뀌는 것이 아닌 자격시험 형식이 바뀌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연 4회(2월, 5월, 8월, 11월) 지필시험으로 시행되었지만 2023년부터는 컴퓨터 기반 상시시험(CBT)으로 변경됩니다.

     

     

    CBT 시험이란?

    인터넷에 접속해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험을 치르는 방식입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은?

     

     

    인터넷 접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시험안내 홈 -> 응시원서 접수 메뉴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사용 X]

    * 응시접수 이후 수정은 기간 내에 가능하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시작일 오전 9시부터 마감일 오후 6시까지 접수 가능합니다.

    응시 수수료는 32,000원이며, 계좌이체 / 무통장입금 / 신용카드 중 선택 가능합니다. 접수 마감일 오후 6시까지 결제하지 않았을 경우 미접수로 처리됩니다.

    응시표는 시험장 공고일로부터 시험 시행일까지 출력 가능하며, 응시표 출력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드시 합격하는 공부법은?

     

     

    자격시험에 출제되는 문제들은 일반적인 상식으로 풀게 될 경우 정답과 거리가 먼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방법보다는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며 눈에 익히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2022년 요양보호사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기출문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요양보호사를 가장 쉽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기출문제를 눈에 익히는 것입니다. 기출문제지를 통해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대비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