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완벽 정리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 재난지원금 소비쿠폰)

by J&S 2022. 6. 14.

 

급격한 물가 인상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한시 지원하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이 이달(6월)부터 지급됩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 재난지원금 소비쿠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이란?

     

    기획재정부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1회 성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이며 현재 치솟은 유가 및 물가에 저소득층이 받고 있는 타격을 완화하기 위해 지급하는 지원금이라고 합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229만 가구이며 여기에 배정된 예산은 9.902억 원입니다. 

     

     

     

     

    지급 대상

    지원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법정 차상위계층
    • 아동 양육비 지원 한 부모 가족

    으로, 총 227만 가구입니다.(보장 시설 입소자도 포함)

     

     

     

    신청 방법

    참고로 이번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은 따로 안하셔도 된다. 온라인 신청이나 오프라인 방문이 따로 없습니다. 

     

    즉, 정부는 별도 신청절차 없이 기존 사회보장급여 자격 정보를 활용하여 오는 6월 중으로 지급하게 되는 대상자를 확정시키기로 했다고 합니다. 고로 따로 내가 접수를 안해도 알아서 추려지게 됩니다.

     

     

     

    지급 금액

    4인가구 기준으로는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는 약 100만원, 주거, 교육급여를 받는 가구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구는 75만원을 받게됩니다.

     

    지급 시기

    저소득층을 위한 긴급생활지원금은 7월에 지급되기로 추경 시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지급 방법

    추가 경정 예산이 국회에서 의결된 날을 기준으로 기준일에 급여 자격이 있는 가구와 기준일에 신청하고 후에 자격을 인정받은 가구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가구의 명단을 추출해서 지자체에 통보하면 지자체가 대상 가구에 카드를 지급합니다. 현금이 아닌 선불형 또는 충전식 카드 형태로 나갑니다.

     

    카드로 지급된 지원금은 유흥, 향락, 사행업소 등에서 쓸 수 없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기존 지역 화폐 카드형으로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대상자에게 직접 전달하며, 시설에 있는 수급자는 시설장에게 보조금으로 교부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방법 기간 정리(+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저소득층 한부모가

    윤석열 정부에서 저소득층 긴급복지생계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신규로 추가 지급하는 '긴급'사안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실탠데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

    prism4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