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위버] 요즘은 주식, 비트코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식간에 부자가 된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그들은 극히 소수에 불과할 것이다. 대부분은 매달 들어오는 급여를 받아 생활하는 사람들이며 다들 부자가 되는 꿈을 꾸며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다.
그들 중 평생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99% 일 것이다.
아래 사항들에 한 가지라도 속해있다면 말이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아래 사실들을 지키면 부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당신이 평생 부자가 될 수 없는 5가지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돈이 없어도 일단 사고 본다.
자신의 형편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구매한다면 벼락 거지로 가는 추월차선에 오른 것이다. 아무리 보너스를 받아 기분으로 구매한다고 자신을 합리화하면 안 된다.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도 故이건희 회장의 장례식에 중고차 시장에서 구매한 현대 펠리세이드를 타고 올 정도로 검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2. 先 소비 後 저축
거의 모든 직장인들은 월급이 들어오면 먼저 방세 내고, 카드비, 통신비 내고 난 다음 저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소비하고 남은 것을 저축하는 대신에 저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매달 들어오는 수입의 10%를 가장 먼저 자동으로 빼놓고 나머지로 생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 이렇게 되면 그 돈이 처음부터 없는 거나 마찬가지로 느껴지게 되기 때문이다.
3. 지나친 '운' 맹신
대부분 부자가 된 사람들은 운이 좋아 부자가 됐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이나 주식처럼 말이다. 100%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운을 너무 믿은 나머지 본인의 실력을 키우는 행위를 일절 안 하거나 부자가 될 거라는 기대를 접으면 안 된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기회가 왔을 때 잡기 위해서는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언제까지 적금만?
돈의 가치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코스피, 나스닥, S&P500과 같은 지수들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신입 사원들은 대부분 은행에 적금을 들게 된다. 매우 낮은 이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안전성을 추구한다고 하는데, 연봉이 3000도 되지 않는 중소기업에 입사했다면 가장 빠르게 투자해야 빠르게 돈을 모을 수 있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5. 멘탈 관리
부자가 되려면 운이 좋거나 금수저로 태어나야 한다고 비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나라와 같이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충분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그 기회를 잡게 된다면 충분히 부를 쌓는 것은 당연지사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반드시 부자가 된다.'와 같은 멘탈 관리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