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 정리

고교학점제 완벽 정리 (+ 특징 장점 단점 언제 시행)

by J&S 2021. 11. 23.

 

앞으로 대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까지 학점으로 졸업해야만 하는 시대가 찾아옵니다. 바로 고교학점제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교육부는 2025년까지 고교학점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겠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교학점제란 무엇이며 장점 및 단점 등 다양한 특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필요한 이유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의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거나 완전히 새로운 직업의 등장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 사회에서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힘이 더욱 강조되는데요.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는 인재야말로 지금 시대의 인재상입니다.

     

     

     

    달라지는 점은?

     

    그렇다면 고교학점제로 인해 달라지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절대평가제

    먼저 평가 방식이 성취평가제(절대평가)로 바뀝니다. 현재는 진로 선택과목에만 3단계(A~C) 성취도가 표기되고 있는데요. 2025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면 국어, 수학, 영어를 비롯한 공통과목 및 일반, 융합, 진로 등 모든 선택과목에 A~E까지 5단계 성취도가 표기됩니다.

     

    단, 공통과목의 경우 성취도와 석차등급이 같이 표기되어 상대평가 요소가 일부 유지됩니다.

     

    과목 선택권 확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확대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듣게 됩니다. 1학년 때는 선택과목 수강 전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을 공부하며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2학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선택과목을 이수합니다.

     

    또한 다른 학교에서 원하는 과목을 듣거나 온라인 수업, 대학 등 학교와 연계된 기타 교육 기관에서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어 매력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학점 중심의 학사 운영

    고등학교 졸업요건이 현재 204단위(고교 3년간 2,890시간)에서 192학점으로 바뀝니다. 50분짜리 수업 16회를 들으면 1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이렇게 3년간 총 2,560시간의 수업을 들어야 졸업요건이 충족됩니다.

     

    또한 현재는 각 학년 수업 일수의 3분의 2 이상 출석하면 졸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는 각 과목 출석률(3분의 2 이상)과 학업성취율 40% 이상을 모두 충족해야 졸업이 가능해집니다. 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미이수 평가(Incomplete)를 받고 재수강이나 보충수업을 통해 졸업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장점과 단점

     

    고등학교 교과목은 일반적으로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됍니다. 본래 일반고는 보통교과 위주로 편성되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진행하였고 특목고의 경우 전문교과로 심화 학습을 진행하였기에 학교에 따라 과목이 정해져서 선택에 제한이 있었다면 고교학점제는 모든 학생들이 공통 외 선택과목들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다는 것이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들은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마련하여 자유도를 부여할 생각이나 학생들의 적응, 입시에 대한 공정성 등이 훼손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고교학점제 언제 시행?

    고교 학점제는 2022년부터 일반고 및 특성화고 등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 '부분적'으로 도입됩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생이 고등학생이 되는 2025년부터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전면 시행됩니다.

     

     

     

    미환급 보험금 찾는 방법 완벽 정리(+ 건강보험·국민연금)

    [머니위버] 나도 모르는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는 돈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 이유로 사업장에서 입사나 퇴사 신고를 늦게 하거나 가입자가 재산 변동 신고를 제 때 하지 못하는 것들

    prism45.tistory.com

     

     

    보건증 발급방법 완벽 정리

    쉽게 접할 수 있는 카페나 식당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보건증 발급에 대해 한번 검색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위생이 중요시 되는 업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

    prism45.tistory.com

     

     

    경기도 교육회복지원금 완벽 정리 (+ 사용처 기간 지급대상)

    경기도교육청이 15일부터 도내 공·사립학교 재학생에게 교육회복지원금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교육회복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상 등교 수업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발생한 학생들의 학습

    prism45.tistory.com

     

     

    2022 수능 수험표 할인 완벽 정리

    벌써 2022 수능이 끝났습니다. 오늘 시험 보느라 고생했던 수험생들께 좋은 소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수험표로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에 대해 완벽하게 설명드리려 합니다. 한번 자세

    prism4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