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정리 (조건 금리 미혼 ltv 80% 한도)

by J&S 2022. 9. 9.

8월 1일부터 '내집마련'을 위한 가계대출 규제가 일부 개선됐습니다. 일단 주목하셔야 하는 것은 생애최초주택구매자의 LTV 상한을 80%로 완화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이란?

     

    먼저 소개해드릴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상품은 주택금융공사의 안심전환대출입니다. 올해만 해도 20조원 규모로 공급되며, 기존 변동금리 주담대를 장기 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대환하며 추가적인 금리인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핫한 소식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 상한 완화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 상한 완화생애최초 주택구매자의 LTV 상한을 80%로 적용합니다. ​기존에는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 내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 LTV 50~60%를 적용했었죠.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주택가격 8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 60~70% 적용했어요. 대출한도는 최대 4억원까지였습니다.

     

    이제는 생애최초주택자금 대출을 받을 때 조건이 완화되어 기존에는 대출이 불가했던 15억 이상 주택에도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대출한도는 6억원 까지입니다.

     

     

    DSR은 40% 그대로..

    6억원 대출이 가능하려면 DSR 40%를 만족해야 합니다. 연소득이 9,000만원 정도면 됩니다. 개인에 따라 대출 계획이 다르므로 분명 도움이 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LTV 80% 완화는 희소식이지만 금리가 오르고 있는 점도 고려하여 대출 계획 세우세요.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

    ​소득은 연간 7천만원 이하 이어야 합니다. 신혼부부이거나 2자녀 가구여도 세대주와 배우자 합산 총소득은 연간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자산은 부부합산 순자산이  2022년도 기준 4.58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부동산, 자동차, 일반자산, 일반부채, 5개 수탁은행, 금융자산 부채로 심사를 합니다. ​ 

     

    만약 적합 판정으로 대출이 실행되었는데 사후 심사를 통해 자산이 늘어나면 당초 금리에 가산 금리가 붙으니 주의하십시오. 신용도는 신용정보회사의 개인신용평가가 일정 점수 이상이면 됩니다. ​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금리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금리는 소득수준과 상환기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연 2.15% 부터 연 3.0%까지 적용됩니다.

     

    상환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이 가능하며, 중도상환수수료도 1.2%로 낮은편이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생기면 부담없이 일부 상환도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은?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고, 심사를 거친 후 승인되면 해당기관 영업점을 통해 대출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주택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경우 간단한 본인인증 과정을 거친 후 온라인 정보제공동의가 완료되면 공사의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담당 상담원이 전화로 이후 과정을 설명해 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